그것은 무엇입니까?
위, 내장 및 소화선은 우리가 먹는 음식의 소화를 담당하는 물질, 그중 염산과 펩신을 생성합니다. 오랫동안 이 질병에 대한 이해는 “산이 없으면 궤양도 없다”와 “한 번 궤양이면 영원히 궤양이 된다”라는 두 가지 믿음에 기초해 있었습니다.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위는 과정을 시작하는 역할을 하는 염산과 기타 물질을 생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신체의 내용물은 매우 산성이므로 신체가 보호 메커니즘을 개발하지 않은 경우 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위 세포는 벽을 덮고 보호하는 주요 메커니즘 중 하나인 일종의 젤리 같은 물질인 점액을 생성합니다. 다른 보호 요소로는 중탄산염 분비(산을 중화함)와 위 점막의 스케일링 상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보호 메커니즘은 일반적으로 프로스타글란딘이라고 불리는 일부 물질의 생성에 의해 제어됩니다.
소화성 궤양은 위와 십이지장의 벽에 산이 작용하여 침식되고 동일한 상처가 형성되어 발생한다고 오랫동안 믿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공격적인 요인과 위/십이지장 점막 보호 사이에 불균형이 있을 때 이 질병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위산은 질병 발생의 공동 요인이 되었습니다.
합병증이란 무엇입니까?
소화성 궤양 합병증이 있는 환자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 드릴링: 궤양이 장기(위, 십이지장) 벽 전체를 침식할 때 발생합니다.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복부 감염 및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합병증이다.
* 폐색 : 궤양이 치유되고 섬유화되면 소화관을 통한 음식물의 이동이 차단됩니다.
* 출혈은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혈변이나 혈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가 느끼는 것은 무엇입니까?
궤양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이며, 유형, 위치, 속도 및 일정과 같은 진단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주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작열감으로 나타나며, 때로는 통증과 배고픔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뱃속에 위치하며 환자가 압통이 있는 부위를 손가락으로 가리킬 수 있습니다. 리듬은 음식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이해되며 “상처, 왔다가 지나가다”와 같이 묘사됩니다. 1년 중 같은 시기에 통증이 반복되는 것을 주기성이라고 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식사 후 포만감(위가 무거워지거나 충만한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견은 궤양에 직접적으로 기인한 것은 아니지만, 통증은 몇 주 동안 지속되며 각 유형의 궤양에 고유한 리듬이 없습니다.
* 통증은 수유 후 2~3시간 및 밤에 시작되며(밤에 환자를 깨울 수 있음), 제산제 사용 및 음식물 섭취로 호전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통증은 십이지장 궤양과 더 관련이 있습니다.
* 환자가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악화되거나 유발됩니다. 이 유형은 위궤양에서 더 흔합니다.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생리 기간의 개선 및 기타 통증 악화의 존재입니다.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트림(트림), 고창(가스 배출) 등이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질병의 합병증이 처음으로 나타나 완전히 무증상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